본문 바로가기
상식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고 먹자

by :매니아: 2015. 11. 21.
반응형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고 먹자

 

 

 

다른 말로 콩팥이라고도 하는 신장은 아래쪽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체의 기능이 원활히 이루어지면서 체온, 삼투압, 생화학 성분 등이 어떤 범위 내에서 유지되는데 이를 항상성 유지라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신장이 수행하는데 당연히 문제가 발생한다면 안되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장이 나쁠 때 나타나는 증상과 더불어 신장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났다면 신장의 기능이 이미 떨어졌다고 볼 수 있지만, 이런 초기 증상이라도 짚어 본다면 음식 조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니 의미가 있겠네요.

 

■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시마, 파래, 미역과 같은 해초류가 좋습니다. 그리고 된장, 간장, 두부도 좋으며 녹용, 돼지고기, 새우젓 등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지나친 섭취는 곧 그만큼 염분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팥은 수분을 배출하면서도 인체의 기능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신장에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율무도 신장에 좋은 곡물입니다. 우리 몸에서 습한 기운을 제거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이 무겁거나 유난히 잘 붓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팥과 율무는 다량 섭취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인스턴트 음식, 튀김, 육류, 화식 등은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육류 중에서도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신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직화나 튀김으로 섭취하는 것 보단 수육이나 백숙 같이 조리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고단백 저지방 육류가 신장에도 좋습니다. 칼로리가 부족하면 체내지방과 단백질을 이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노폐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해서 노폐물이 생성되는 양을 조절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밤 늦은 시간에 잠을 자지 않고 활동을 하는 경우에도 신장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 시간대에는 통상적으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야식을 먹거나 과로를 하면서 몸을 혹사시키는 꼴이 되는 겁니다. 특히 야식의 경우 대부분 육류나 밀가루 음식, 튀김류가 많기 때문에 신장엔 아주 치명적입니다. 식습관과 더불어 생활습관까지 잘 유지해야 신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  신장이 나쁠 때 나타나는 증상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보통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부종입니다. 흔히 말해 몸이 붓는 증상을 말하는 부종은 신장이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독소와 노폐물이 혈류를 타고 온 몸을 돌아다니기 때문에 얼굴을 비롯해 팔다리가 붓는 것이죠.

 

이와 더불어 부종이 일어난 부위를 눌러 봤을 때 손가락이 쑥 들어간다면 확실히 신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해 봐야 합니다. 몸에 수분 균형이 맞지 않아 이런 증상이 더욱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변의 양이 지나치게 적게 나오거나 냄새가 심한 증상도 있습니다. 

 

특히 피가 섞인 혈뇨는 신장과 더불어 방광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말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증상이 보일 때에는 지체 없이 내원해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