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추운 겨울 차량 관리 방법은?

by :매니아: 2016. 2. 20.
반응형

[차량] 겨울철 차량 관리 방법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자동차는 편리한 교통수단이지만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위험한 무기로 변할 수 있어요.

특히, 모든 것을 꽁꽁 얼게 만드는 추운 겨울이라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안전하게 자동차를 탈 수 있는 겨울철 차량 관리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01. 배터리와 냉각수를 점검해요


 

 

 


자동차의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해요. 온도가 내려갈수록 성능 또한 낮아지죠.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수시로 배터리 액을 확인하고 청소해줘야 갑자기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또한 스마트 키의 배터리도 낮은 온도에 쉽게 방전될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를 대비해 미리 수동으로 시동을 거는 방법을 알아두고, 스페어 키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는 겨울이 되면 얼어버릴 수 있어요. 냉각수가 얼면 라디에이터가 터져 엔진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에는 물과 부동액을 50:50 비율로 섞어 냉각수를 관리해 주는 게 좋아요.








02. 와이퍼와 앞유리를 관리해요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 배터리와 냉각수 점검해야...
와이퍼 날을 세워 놓는 것이 좋아...
타이어와 엔진 점검도 필수!

추운 겨울 와이퍼에 빗물이 묻어 있는 경우 날이 얼어서 유리에 붙어 버리는 일이 생기기도 해요.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와이퍼 날을 세워 놓거나 와이퍼와 유리창 사이에 두꺼운 종이를 끼워 두는 것이 좋아요.

또한 창문에 튄 이물질을 닦기 위해 워셔액을 사용할 때에는 4계절용 워셔액을 사용하시고 혹시 날씨가 추운 날에는 겨울철 워셔액을 따로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에는 성에가 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에 때문에 안전운전에 방해가 된다면 물과 식초를 섞어 창문에 문질러주시기 바랍니다. 창문에 얇은 기름막이 생겨 살얼음이 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될 거에요. 



03. 타이어를 점검해요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이 되면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받는 게 좋아요.

여름철에 점검을 했더라도 기온에 따라 공기압이 달라질 수 있고 2개월이 지나면 공기압이 서서히 떨어지기 때문에 2개월에 한 번씩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겨울 운전에 미숙한 분들이라면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눈이 많이 오는 날에 좀 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을 테니까요.

타이어 교체가 번거롭다면 눈길에서 구동력을 높여주는 스노우 체인을 구비해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04. 엔진을 관리해요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과도 같아요. 겨울철에는 날씨에 맞는 엔진 관리가 필수적인데요. 주행할 때와 주차할 때 온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답니다. 온도 차이로 인해 결로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분 제거제'를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수분 제거제는 주유 중 비나 눈이 섞여 들어 갔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엔진오일도 겨울에 점검해야 하는 필수 요소인데요. 추운 날씨 때문에 시동을 걸 때 엔진 마찰과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엔진 코팅제를 엔진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좋답니다.




지금까지 겨울철에 해 두면 좋은 차량 관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안전과도 연관된 문제이니 꼼꼼하게 살펴봐야겠죠? 미리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여 언제나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